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팁

<서울의 신규 브랜드 디자인>공모, 경품안내, 공모방법

by 서울백 2023. 5. 21.
반응형

서울시는 지난 2022년 8월부터 서울의 대표 신규 브랜드를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기존에 사용하던 I SEOUL U가 의미전달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신규브랜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2개월의 의견수렴을 통해 9월 신규브랜드 전문가 그룹이 구성되었고 새로운 영어 슬로건 공모등을 거처 4건의 후보가 시민투표에 부쳐졌고 슬로건 '서울, 마이 소울(Seoul, My Soul)이 채택되었다. 이것을 바탕으로 BI디자인에 대한 투표가 진행중이어서 이를 안내하고자 글을 작성한다.

<서울의 신규 브랜드 디자인> 공모

최종 후보 시안 4개를 가지고 온라인 투표에 부쳐진다. 여전히 최종 시안 4건에 대해 아쉽다는 평이 있으나, 신규브랜드 슬로건에 가장 잘 어울리는 디자인을 4개의 선택지에서 선택을 해야하는 상황이다. 1000만 서울시민을 대표하는 디자인을 뽑는 기회이니 만큼 많은 고민의 흔적들이 보인다. 제한경쟁입찰 방식을 통해 처음으로 계약한 업체와의 계약이 파기되고 새롭게 개발 용역 공고로 수의계약을 맺은 업체와 디자인 협의 중 서울시에 더 맞는 디자인 작업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신규 브랜드 론칭 전문가 자문단이 내린 결정이라고 한다. 이 슬로건은 추후 외국인을 위한 관광 관련 콘텐츠와 행사에도 활발히 사용될 것으로 기대가 되어 고려해야할 여러가지 요소들이 많다. 따라서 외국인에게도 친숙하고 서울과 영혼을 의미하는 소울의 발음이 비슷한 이번 슬로건을 선정한 것으로 판단이 된다. 이에 서울시는 시민 투표를 통해 결정된 슬로건의 디자인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의지로 이번 투표를 진행한다. 투표는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진행중이며 투표일정은 2023년 5월 10일 (수)요일부터 31일 (수)요일 오후 6시까지 이다. 4개의 기본안 중 1개를 선택하면 상세한 활용안과 디자인의 설명을 볼 수 있다. 4개의 시안은 자유분방하고 역동적인 문화가 가득한 서울, 2)내 마음이 향하는 재미있는 매력 도시 서울, 3) 세계 속 K-문화의 아이콘, 한글과 서울의 만남, 4) 무한한 꿈과 가능성이 세계로 퍼져나가는 서울과 같이 각기 다른 컨셉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컨셉을 이용한 에코백과 머그컵 등의 상세한 활용안을 사진을 통해 확인 후 투표가 가능하다.

경품안내

서울시에서는 해당 디자인 공모 투표의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경품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투표 참여 후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에 휴대전화 번호에 대한 사용을 동의 한 사람에 한해 지급이 가능하다. 개인정보 처리 관련 문의는 서울시 브랜드 담당관(02-2133-6197,02-2133-6941)으로 문의가 가능하다. 경품은 서울시의 상징인 해치를 모티브로 한 피크닉 세트로 추첨을 통해 지급한다.

공모방법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에 배너를 통해서 참여가 가능하고 이와 관련된 정보는 공지사항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서울의 정체성과 슬로건인 Seoul,my soul을 담은 BI도 함께 공모전에 있다. 도시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서울을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이번 프로젝트에 많은 응모와 아이디어가 모아지길 바라본다.

반응형